두 용어간의 차이가 정말 이 이상 심플할 수 없다. 일단 윈도우는 시스템 소프트웨어, 포토샵은 응용 소프트웨어이다. 엥? 그 둘이 무슨 차이인데요?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돌리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컴퓨터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. 그리고 운영체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 하나.
잘 생각해보자. 컴퓨터에는 하드웨어(단단해서 만져지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된다)와 소프트웨어가 있고, 그 중에서도 CPU나 램, 하드디스크(요즘은 SSD)를 하드웨어라고 한다. 그 중에서도 램은 주기억장치, 하드디스크는 보조기억장치이고 CPU는 중앙처리장치, 즉 컴퓨터의 뇌라고 보면 된다. BIOS도 없이 아예 쌩 노트북으로 뭘 할 수 있을까? BIOS가 있어도 바이오스 설정만 가능하지, 사실상 빈 깡통이나 다름이 없다.
운영체제(OS)는 사용자의 하드웨어,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. 이거 말고도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더 있다는 얘기. 윈도우, MAC, 리눅스는 컴퓨터용 OS이고 안드로이드, iOS는 핸드폰용 OS이다. 아이폰이 있는데 iOS가 안 깔려있으면 전화 어케함? 사진은 어케저장하고 아이클라우드는 어케돌림? 컴퓨터가 있는데 윈도우가 없으면 파일 저장은 어케 하고 인터넷은 어케 함? 그런거다.
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