엑셀에는 두 가지 종류의 참조가 있다. 상대참조와 잘대참조.
위가 상대참조고 아래가 절대참조인데, F4키를 누르면 바꿀 수 있다. 그럼 저 달러 두개 붙은거에서 F4를 누르면?
한번 누르면 알파벳 앞에 있는 달러표시가 없어지고, 두번 누르면 숫자에 있는 달러표시가 없어진다. 이건 혼합참조인데, 일부는 바뀌고 일부는 안 바뀐다. 근데 이게 중요한가요? 예, 중요합니다.
상대참조는 셀을 드래그하면 참조하는 범위가 변한다. 절대참조로 지정하면 셀을 백날 드래그해봐야 뭐 아무것도 안 변한다. $가 붙은 부분은 걍 고대로다. 그래서 이게 중요한 이유? 함수 다 짰다 끝! 하고 드래그했는데 참조 하나 잘못했더니 에러가 터지는 사태가 발생하는것이다.
오른쪽 셀의 값은 왼쪽 셀의 값을 두 번 곱한 것, 그러니까 제곱이다. 100 밑에 0인거 보임? 아래 함수는 C2 기준이기때문에 저걸 자동 채우기로 드래그하면 밑은 B3^2 그 밑은 B4^2 이런 식이다. 그렇게 해서 10까지 왔는데 그 밑에가 없잖아요? 그러면 0*0 해서 0되는거다. 그럼 여기서 한쪽을 절대참조로 바꾸면?
이 상태로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오른쪽만 바뀐다.
절대참조와 혼합참조는 그래프로 치자면 XY축 중 한 값 혹은 둘 다를 고정하는 것이다. 절대참조는 XY축 둘 다를, 혼합참조는 편의에 따라 X축 혹은 Y축만 고정하는 것. $A1 이런 식으로 알파벳에 $가 붙어있으면 자동채우기 백날 해봐야 뒤의 숫자만 바뀌고, A$1 이런 식으로 숫자에 $가 붙어있으면 자동채우기 백날 해봐야 앞의 알파벳만 바뀐다.
이 카테고리에 있는 weekday와 조건부서식을 이용해 특정 요일(일요일)만 빨간색으로 표시하는 것도 혼합 참조를 활용해 조건부서식을 적용한 것이다. 날짜를 밑으로만 쭉 입력하기때문에 X축(알파벳)은 고정하고 Y축(숫자)만 바꿔가면서 일요일이면 글자색을 바꾸게 한 것.
아, 다른 요일에는 안 올려주냐고? 백준 풀이는 리눅스로도 할 수 있지만 얘는 윈도우로만 할 수 있어서 무리다. 리브레오피스는 어지간하면 안 쓰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. 개버벅거림 진짜 ㅡㅡ
Repl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