몬헌과 R의 공통점을 찾았음

고인물용이라는거…

몬헌 라이즈 체험판이 나와서 해봤다가 이건 못하겠다 생각했던 이유가 있다. 조작이 어렵고 무기 종류는 다양한데 무기의 사용법을 안 알려준다. 튜토리얼부터 일반적인 튜토리얼이 아니었고 본인은 용 조종에서부터 이거 왜이래 했다. 심지어 조충곤이 인게임에서는 걍 사냥벌레 도움 어쩌고 하길래 그런가보다 했지 사냥벌레 보내는 무기인것도 꺼무 보고 알았음… 물론 사냥벌레 보내는 법도 인게임에서는 설명 안 해줍니다. 그 전에 그거 ㄹㅇ로 보낼 수 있는거였다는것도 꺼무보고 알았음. 거기다가 적이 도망가서 추격하면 납도가 돼서 공격하려면 다시 발도를 해야 하는데 저 공룡사촌같이 생긴건 또 도망감. 발도하고 패지도 못하고 쫓아가서 납도하고 다시 발도하면 저게 또 도망감.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적 몬스터 피통이 없음. 얼마나 더 떄려잡아야 하는지를 안 알려줘요. 내가 이래서 못하겠다 이 얘기를 했더니 이 게임은 원래 불친절한 게임이라고 함. 그리고 고인물과 초보자 사이에 벽이 있다고 함.

R도 마찬가지였음. 파이썬이나 CSS, HTML, 하다못해 자바스크립트나 jquery도 막히는 게 있으면 구글링하면 나오는데 이거는 뭐 구글링 하면 결과는 나오는데 죄다 스택오버플로우 아니면 영어 사이트를 한국어로 발번역(번역 상태만 보면 차라리 원문을 달라고 하고싶은 정도)한 거임. 그나마 오류 메시지에 대한건 한국어로도 뜨는 게 있어서 그거 찾아가면서 하나하나 입력 다 해서 해결봤다. 개인적으로는 이게 R 초보자 입장에서는 벽이라고 생각함. 그래서 두번째 과제 하면서 든 생각은

1. 후 씁 이거 어렵네
2. 분명 이건 개발자가 쌉고인물들 쓰라고 만든거다
3. 진짜 하기싫지만 과제니까 한다
4. 아 이것만 풀면 될 것 같은데 뭐가 문제지
5. 이렇게 입력하면 좀 나을라나
6. (밥상뒤집기)
7. 오 씨 풀었어 좋아 다음꺼
8. 겨우 다했다 ㄹㅇ…

이렇게 된다. 진짜 개발자님 이 언어는 고인물용입니까.